벽돌 도미노 원리

Posted by wbpark
2017. 8. 27. 09:30 GIF
벽돌 도미노
한때 인터넷에서 인기를 끌었던 벽돌 도미노 영상입니다. 끝까지 보고 있으면 묘하게 기분이 좋아지는 이 현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을 보면 도미노가 다 넘어진 후에 반대 방향으로 다시 넘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눈이 좋다면 어떤 원리인지 바로 아실 수 있는데요. 이 현상을 천천히 보고 싶어 오픈소스 프로그램 Blender를 이용해 벽돌 도미노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았습니다. 


벽돌이 두 번에 걸쳐 넘어지는 이유는 벽돌이 충분히 두껍기 때문입니다. 벽돌의 두께 때문에 처음 넘어질 때는 이전 벽돌이 앞의 벽돌에 걸려있게 됩니다. 



마지막 벽돌이 끝까지 넘어지는 순간, 걸려있던 부분에 작은 공간이 생깁니다. 걸려있던 부분이 풀리면서 벽돌이 한 번 더 넘어지게 되는 겁니다. 



알고 보면 원리는 참 간단하지만, 가만히 보고 있으면 신기하고 기분 좋아지는 영상입니다. 포스팅 할 때 쓸 애니메이션을 랜더링하는 동안 유튜브에 벽돌 도미노에 대해 검색해보니, 해외 유튜브어가 벽돌이 넘어지는 과정을 정밀하게 촬영하고 수치적으로 그 과정을 분석한 영상이 있었습니다. 영상의 길이는 약 4분 정도이며, 정말 열심히 이 현상을 탐구하려는 모습에 감명받아 링크를 남깁니다. 


그 유튜브어는 간단한 기하학을 이용하여, 두 벽돌이 넘어질 때 겹쳐지는 부분의 길이(d)가 벽돌의 너비(WIDTH)의 제곱에 비례하고 벽돌의 길이(LENGTH)에 반비례하는 것을 보였습니다. 

$$ d = \frac{WIDTH^2}{LENGTH}$$



신기한 영상이나 주제가 있다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GIF'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용반작용 : 총기반동  (0) 2017.08.21
코리올리 효과 : 360도 영상  (0) 2017.07.08
돌림힘 : 일어서는 나무  (0) 2017.06.29